P2P 대출 업체 빌리(Villy)는 괜찮은가?

요약: villy 통해 투자하지 마세요. 연체율이 너무 높습니다


2017년 3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관심있을 주제인 '재테크'에 대해 공부하면서 P2P 투자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Peer to Peer, 즉 은행을 매개로 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돈이 필요한 사람들(대출자)이 다른 사람들(채권자)에게 돈을 꾸는 시스템이지요. 


출처 : 한국 P2P 금융협회 (http://p2plending.or.kr)


저는 테라펀딩, 8퍼센트, 빌리 3곳에 돈을 나누어 투자했는데요. 현재 원금을 상환 받는데 문제를 겪고 있는 곳은 '빌리'가 유일합니다. 아무래도 빌리가 부동산 Project Financing 위주로 투자를 하다보니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서 그런가 봅니다. 이 부동산 PF 투자의 위험성은 여러 신문기사들에서도 드러나기 했었죠.





<span style="font-size: 120%;"><span style="font-size: 14pt;">Responsive Web</span></span>

제가 올해 3월(2017.03)에 투자했을 때는 연체율이 굉장히 낮았었는데 지금 빌리가 원금을 상환하는게 점점 느려지고 있네요.


 연체율 (30일 이상 ~ 90일 미만 연체) : 22.62%

 부실률 (90일 이상 연체) : 15.10%


저는 제가 투자한 상품, '신곡동 지역주택조합 분양사업 (상품코드 : 17-R-00637)'은 원금 상환이 잘 이루어질 줄 알았는데 2017년 9월 19일에 원금을 상환받아야 할 상품이 2018년 1월 말까지 상환이 연기되었네요. 연체일이 120일 가량이나 예상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처럼 신곡동 지역주택조합 분양사업에 투자하신 분들을 위해서 현재(2017.12.07)까지 제가 파악한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정보 출처 : 의정부시 주택과 공동주택승인팀(조 주무관님), 의정부시 도시재생과팀(표 주무관님), 빌리(권 팀장님)

2. 제가 궁금했던 사항들 (제가 의정부시와 빌리에게서 들은 답변을 바탕으로 알려드립니다.)


Q. 조합원이 800명 있다고 공지사항에 올라와 있던데, 의정부시 확인결과 조합설립인가 신청이 들어 온 것이 없다고 한다. 조합 자체가 없는데 어떻게 조합원이라는 말을 쓰는지?

A: 조합원장 변경 건으로 금일 의정부시에 조합 설립인가 신청을 제출할 계획이다. 내일부터 의정부시에서 조합신청 설립 신청을 했다는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Q. 사업부지(신곡동 602-13번지)는 1종 주거지역으로 용적률이 낮아 지상 5층보다 높이 건물을 지을 수 없다. 그런데 어떻게 2100세대 건물을 지을 계획인가?

A: 신곡동 602-13번지 일원이다. 즉 그 주변 부지에까지 건축을 계획중이기 때문에 그정도 세대 건축물을 만들 수 있다. 


Q. 재개발 조합인가, 아니면 지역주택조합인가?

A: 재개발구역이 금년 8월에 해재되었기 때문에, 재개발 조합을 설립할 수 없는 지역이다. 따라서 지역주택조합이다. 이는 상품명에도 나와있다.


이상입니다. P2P 금융에 투자한 제 원금이 얼른 돌아오기를 바라면서, 앞으로는 제가 잘 아는 상품에만 투자한다는 원칙을 다시 명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모두들 성공하는 투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728x90
더보기

댓글,

하얀눈곰

프랑스에 살고 있습니다. 낯선 나라에 와서 살다보니 생각들이 많습니다. 이 지나가는 생각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