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입학 Q&A

오늘은 입학 면접에 대해서 적어야 하지만, 정리를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대학원 입학 후에주로 받았던 질문들을 Q&A 형식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Q1. 저의 스펙?

스펙 - 스펙은 여러가지 적을 수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저의 주요 스펙 3가지를 적어보겠습니다


  • 학점: 서강대 경영 졸업. 졸업할 때 학점을 등수로 따지면 220명 중에서 3등이었습니다. 학점에 신경 쓰느라 도전적인 과목을 이수하지 못했던 것이 지금은 너무 아쉽습니다.
  • 직장경력 2개: 금융 회사 2개월 인턴, 석유화학 회사 약 1년 근무
  • 영어성적: teps 937점

특히 직장에서 했던 일이 수량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였기에 이 부분을 제 자기소개서와 연관을 많이 적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제가 11월 28일에 적었던 '1. 대학원 진학 동기' 글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2017/11/28 - [Grad school] - 1. 대학원에 가고 싶은 이유 (진학동기)


참고로, 학점은서류 통과의 base같은 느낌이라면 직장경력과 영어성적은면접에서 교수님들께서 관심을 가지시고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이었습니다. 면접에서 학점에 관해서는 하나도 안 물어보시더라구요.

Q2. 서울대학교 대학원입학위해 필요한 스펙

다른 지원자들의 학점을 알지는 못하지만, 서울대학교 졸업자 1분의 말씀과 제 경우를 미루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서성한 라인의 대학교에서 인문, 상경계열 학과를 졸업하신 분이

2.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학과(산업공학계열, 융합과학계열)를 공부하고 싶으셔서

3.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지원하고자 한다면

--> 학점이높거나, 다른 분야(연구성과, 직장경력 등)의 뛰어난 점이 필요합니다.


교수님들과 졸업생 분들을 사전 컨택하는 과정에서 요즘 입시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예전에 비해 입학 난이도가 많이 상승했다고 하더라구요. 그 이유는최근 데이터 사이언스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 분들도 '위탁 대학원생'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대학원에 공부를 많이 오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직장인, 학생분들이 몇 안되는 데이터 사이언스 학과, 연구실 입실을 두고 경쟁하는 것이지요. 특히 직장인 분들의 입학 난이도가 학생보다 조금 더 쉬운 것 같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직장인 분들이 서울권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시기 때문에 서울대, 연세대,고려대 등 서울권의 데이터 사이언스쪽 대학원 입학 난이도가 많이 상승했다고 하네요.저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 정말 운좋게 합격한 것 같습니다.왜냐하면 고려대학교에서 가고 싶던 랩에서는 탈락하기도 했거든요. 그래서 저는 제가 서울대에도 합격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었습니다.



Q3. 학점의 중요성?

고고익선일수록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대학원은 공부를 더 심층적으로 하기 위해 진학하는 곳이다 보니 공부가 재미있다, 공부하기 즐겁다를 보여주기 위한 것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학점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교수님들께서 최근 취업실패로 인한 도피성 대학원 진학을 경계하시기 때문에 '진학 동기'를 굉장히 자세히 물어보십니다. 이 때,'자신은 취업실패로 오는게 아니라 정말로 공부하고 싶어서 오는거다'라고 말씀드리려면 좋은 학점이 필수적이겠지요?


Q4. HCCLab 진학 이유

HCC lab이 무엇을 하는 곳인지에대한 설명은 제가 썼던 이전 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2017/11/30 - [Grad school] - 2. 내가 가는 랩 소개 : 서울대 HCC Lab?


전 원리를 배우는 것보다는 데이터를 가지고 저의 궁금증을 풀기 원해서 응용 쪽이 더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통계학과는 컴퓨터의 반응 속도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어떤 수학적 원리를 사용해야 하나, 이런 '반응시간' 연구 등 주로 원리적인 면을 탐구한다고 들었거든요. 저는 '특정 데이터와 주가의 상관관계', '어느 키워드가 뜨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나' 이런 응용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Human Computer Interaction 이라는 곳에 관심이 생겨서 HCC lab으로 지원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공부하기 위해 어떤 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성범 교수님이 쓰신 다음글을 참고해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5. 장학금 수령?

서울대학교대학원 교내장학금은 대부분 가정소득분위를 기반해서 주는 것 같습니다. 이 장학금을 수혜할 수 있는 인원이 그리 많지도 않구요.다만 조교나 연구장학금 등 여러가지의형식으로 등록금 지원을 받는 것 같습니다. 또한 공대같은 경우라면 BK21에 선정된 연구실이라면 이 해당 연구실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BK21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문과쪽 대학원같은 경우에는 프로젝트 참여비가 거의 없어서등록금 대부분을 다 내고 다닌다고 알고 있습니다.


BK21 장학금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학비 보조금이니, 자신이 BK21과제에 참여중이라면 당당히 요구하세요!



혹시라도 위의 5가지 질문 이외에도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공개댓글로 질문 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728x90
더보기

댓글,

하얀눈곰

프랑스에 살고 있습니다. 낯선 나라에 와서 살다보니 생각들이 많습니다. 이 지나가는 생각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