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장학금 정보

학부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들 중 하나가 경제적인 요인입니다. 특히 학부와 다르게 대학원은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혜택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니 제가 알던 것보다 대학원생을 위한 장학금도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융합과학기술대학원 학생들 중 몇 퍼센트의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있고, 그 평균 금액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장학금 지급 현황

 

 

2018년 2학기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재학생 수는 총 228명이었습니다. 그 중 약 82%의 학생인 188명이 융대원에서 나오는 교재 장학금 지원을 받고 있었습니다. 관정장학금 같은 교외 장학금 비율까지 합친다면 더 많은 융대원 학생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으리라 짐작 됩니다.

 

 

 

2. 각 장학금 세부 내용

#1. BK21 장학금

가장 많은 123명의 학생들은 BK21 장학금을 받고 있는데요, BK 21 장학금이란 대학원생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학비 보조금입니다. 자신이 속한 연구실의 교수님께서 BK21 Plus 사업단에 참여하고 계시다면 같이 그 사업에 참여하여 연구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석사과정생은 월 60만원 이상, 박사과정생은 월 100만원 이상 받을 수 있지만, 전일제 학생으로 연구에 전념하는 학생들만 신청가능합니다.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은 현재 ‘스마트 휴머니티 융합 사업단’에 나노융합전공 교수님 5분, 디지털 정보융합 전공 교수님 5분, 지능형 융합시스템 전공 교수님 4분, 방사선융합 의생명 전공 5분, 총 19분께서 참여중입니다. 이 교수님들께서 이끄시는 연구실에 소속된 정규 재학기간 내의 전일제 대학원생들 중 70%를 넘지 않는 비율의 대학원생들이 BK21 장학금 자격이 있습니다.

 

#2. 대학원 맞춤형 장학금

두번째로 많은 학생들이 받는 대학원 맞춤형 장학금은 성적우수자, 가정형편 곤란자, 규정학기 초과자, 외국인 등 장학금이 필요한 학생들을 선별하여 등록금의 일부(10 ~ 100%)를 면제해주는 장학금입니다. 저는 2018년도 2학기때 성적우수로 장학금을 한 번 받아본 적이 있는데요, 등록금 20% 감면으로 등록금 걱정을 약간 덜 수 있었습니다.

 

#3. 강의연구지원장학금

30명의 학생들이 받고 있는 강의연구 지원 장학금은 지도교수님의 추천을 받은 1명의 대학원생이 받는 장학금입니다. 장학금 내용은 등록금이 전액 면제되며 매월 소정의 장학금을 받습니다. 단, 이 장학금은 주당 10시간 이상 교수님의 강의 또는 연구에 근무해야 하는 요건이 있습니다.

 

#4. TA지원 장학금

마지막으로 TA 장학금이란 조교(Teacher assistant)들이 받는 장학금으로 수강생 20명이 이상인 경우 1명, 수강생 50명이상인 강의의 경우 2명의 TA가 수업에 배정되어야 하는데, 이 TA들에게 주는 장학금입니다. 매월 50만원씩 4개월동안 받게 되는 장학금입니다.

 

#5. 교외 장학금

교내 장학금 이외에도 대학원생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많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글로벌 박사 양성 사업,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에서 지원하는 대학원 신입생 장학금, 그리고 현대차정몽구 재단 미래산업 인재 대학원 장학생 등이 있습니다. 융대원 재학생 중에서는 2017년, 석박통합과정 김혜림 (나노융합전공)님께서 글로벌 박사 양성 사업 장학금을 받으셨습니다.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728x90
더보기

댓글,

하얀눈곰

프랑스에 살고 있습니다. 낯선 나라에 와서 살다보니 생각들이 많습니다. 이 지나가는 생각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