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과정 졸업 및 프랑스 이주

#1 

석사과정을 드디어 졸업하였습니다. 아직 정식으로 졸업한 것은 아니지만, 교수님들께 '이 논문으로 졸업을 하여도 좋다'고 허락을 다 받았고, 논문도 제본하였으며, 이를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총 3권을 제출하였기 때문입니다! 제 논문의 제목은 'Clustering Approaches for Global Minimum Variance Portfolio' 즉, 분산 최소화 포트폴리오를 할 때, 더 잘하기 위해서 주식들을 클러스터링 하는 방법도 존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너무 학술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이렇게 간단히 정리를 하였지만 더 자세히 보시고 싶으신 분은 논문과 코드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논문 : https://arxiv.org/abs/2001.02966

코드 : https://github.com/hellojinwoo/CA_GMVP

 

 

#2

현재는 프랑스에 와있습니다. 아내와 함께 살기 위해서인데요. 프랑스에 오기 전에도 몇군데 회사에 연락을 취하긴 했지만 연락이 온 곳이 없어서 계속 구직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말 프랑스어를 잘 못하니까 지원할 수 있는 회사가 굉장히 제한됩니다. 프랑스에서 살고 싶으신 분들은 꼭 프랑스 오기 전에 프랑스어를 많이 배우고 오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프랑스어를 못하니까 아내의 가족 모임을 할 때도 멀뚱멀뚱 쳐다보고 있기만 해서 매우 심심하답니다.

 

 

#3 

제가 있는 동네는 아시아인이 거의 없는 동네고, 파리랑도 완전히 가까운 건 아니라서 한인분들이 주로 계시는 파리/리옹과 거리가 좀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및 파이썬을 기초로 해서 점점 네트워킹을 시작한다면 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프랑스어 학원도 이제 다니기 시작하구요. 프랑스 취업준비 생활기를 앞으로 연재해보겠습니다! 

 

à tout à l’heure!

728x90
더보기

댓글,

하얀눈곰

프랑스에 살고 있습니다. 낯선 나라에 와서 살다보니 생각들이 많습니다. 이 지나가는 생각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