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트레이딩과 암호화폐

바이낸스에서 암호화폐를 대상으로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시작하였다. 바이낸스를 고른 이유는 한 번 거래할 때 수수료가 0.075%로 모든 거래소 중에서 가장 싸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버에서 알고리즘을 돌리니 24시간 켜져있고, 전기값이 들지 않아서 좋다. 또한 일정한 시간마다 텔레그램으로 나의 계좌 정보 및 거래 결과를 보내주는 챗봇도 만들었다. 일주일 정도 실제 트레이딩을 해본 결과 수익률은 4.74%가 나왔다. 최근 장이 급등했던 적이 있는데 이 때 벌어들인 수익률이다. 백테스팅 결과 일년이면 4배 정도의 수익률이 나온다고 하는데, 이렇게까지 올라 갈 것이라 기대하지는 않는다. 2배만 나와도 좋겠다.


이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준비하면서 처음으로 '배포(Deployment)'를 해보았다. 그 전까지는 머신러닝 관련한 '연구'만 해왔기 때문에 어디 웹사이트나 서버에 내 결과물을 올려놓을 필요가 없었다. 즉, arxiv에 논문을 올려놓고, 깃헙에 코드만 올려놓아서 다른 사람들이 내 연구를 재현해 볼 수 있기만 하는게 끝이었다. 그러나 알고리즘 트레이딩은 암호화폐들의 시세를 끊임없이 확인하고, 바이낸스 API와 통신할 때 문제가 있으면 오류가 났고, 어디에서 오류가 났는지를 나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작동으로 큰 돈을 잃어버릴 수도 있으니까 말이다. 


처음으로 heroku 사용법을 제대로 익히고, 챗봇을 만들어 보았다. heroku를 사용하는 방법은 배우고 나니까 그리 어렵지 않았지만, 처음 배울 때는 상당히 애를 먹었다. 좋은 블로그글들 덕분에 잘 배울 수 있었다. 그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글은 이지환님의 '파이썬과 Heroku로 방탄소년단 VLIVE 알리미 만들기' 였다. 코드는 내가 하려는 것과 달라서 별 도움이 안되었지만 heroku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전체적인 윤곽을 잘 보여주셔서 나같이 처음으로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특히 유용한 글이다. 


heroku의 장점은 신용카드만 등록하면 평생 무료로 웹서버를 24시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24시간 챗봇이나 트레이딩을 무료로 할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난 매력이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무료서비스로는 API를 통해 받은 정보를 csv나 json으로 저장할 공간을 제공해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월 5달러를 내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는 하는데, 그러면 클라우드 서버에서 SQLite를 조작하는 법을 배워야 하지만, 아직 이건 모르므로 새로 배워야한다. 직접 정보를 csv나 json형태로 다운받을 수 있게 해주면 내 로컬 컴퓨터에서 조작할 수 있겠지만, 이걸 제공해주는지는 아직 모르겠다. 또 다른 분께서는 구글 웹엔진을 추천해주셨는데, 이건 아직 뭔지 모르겠다.


최근 udacity에서 AWS 강좌를 6월 31일까지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장학금을 신청하고 통과되었는데, 회사 면접이 잘 통과되면 이걸 배워봐야겠다. AWS라면 heroku를 대체할 수 있고, 또한 머신러닝도 돌릴 수 있을 것 같다. AWS는 1년간 무료 사용기간을 준다고 하니까 나같은 라이트유저가 머신러닝도 돌리면서 클라우드 서버도 돌릴 수 있으면 좋겠다. 구글 웹엔진은 AWS를 배운 다음에 배워봐야겠다.


챗봇 만들기 강의는 유튜브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제목은 '하루만에 나만의 트레이딩 봇 만들기 (10분만에 파이썬 텔레그램 봇 만들기)'이다. 밑에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첨부하였다. 이 강의도 위의 VLIVE 글만큼 친절하게 텔레그램으로 챗봇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놓았다. 처음에는 카카오톡으로 챗봇을 만들려고 배워보았지만, 텔레그램보다 훨씬 어렵다. 어차피 대화는 카카오톡에서만 하기에 텔레그램은 '트레이딩 소식 전용'으로 남겨놓을 생각으로 텔레그램 쳇봇만 만드는게 훨씬 편하다. 슬랙 봇도 만들어 보았는데, 텔레그램 만큼 만들기가 쉽다. 그러나 굳이 텔레그램을 선택한 이유는 텔레그램이 미세하게나마 슬랙보다 더 쉽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인프런에서 약 55,000원에 트레이딩 봇 만들기 강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도 그 강좌를 구매할까 말까 고민을 많이 하였다. 이미 인프런에서 '파이참'도 배우고 있어서 여기 올라오는 강좌들의 퀄리티가 좋은 것도 알고 있고,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20%할인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구매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위에서 소개한 유튜브 동영상과 블로그 글, 그리고 다른 외국 사이트 글까지 참조한다면 그 동영상에서 소개된 대부분의 내용과 비슷한 파이썬 트레이딩 봇을 '무료'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트레이딩으로 돈 벌려고 트레이딩 봇을 만드는데 55,000원이나 선지출을 한다면 이 초기 지출을 매꾸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왜냐하면 나의 조그마한 시드머니로는 수익을 크게 내기 힘들다는 이유도 있었다. 


물론 나는 현재 구직 중이라서 시간이 많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분들은 그냥 시간을 산다는 개념으로 돈을 지출하시고서 인프런에서 그 강의를 듣는게 나을 것 같다. 


다른 분들의 암호화폐 성공 투자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비트코인 가즈아!

728x90
더보기

댓글,

하얀눈곰

프랑스에 살고 있습니다. 낯선 나라에 와서 살다보니 생각들이 많습니다. 이 지나가는 생각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