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취업 성공!

제가 프랑스에 온지도 약 5개월이 흘렀는데요. 드디어 취업을 하였습니다! 취업한 포지션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입니다. 하게 될 역할은 금융사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상 거래'를 감지하는 등의 역할입니다. 회사에 방문하여 같이 일 할 팀원들을 만나보았는데요, 다들 친절하시고 이야기도 잘 통하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프랑스에 도착했을 때 저는 직장을 쉽게 구할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대학원을 열심히 다니며 많이 배웠고, 논문도 만족스럽게 나왔습니다. 논문과 코드를 깔끔하게 정리해서 깃헙에 올리기 했고요. 시기적으로도 적절해 보였습니다. 뉴스 기사를 보면 마크롱이 집권 한 후 프랑스 실업률이 최근 10년동안 가장 낮고, 인공지능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국의 EU탈퇴로 많은 금융회사들이 파리로 근거지를 옮기고 있다고 들었기에, 이 회사들에서 새로 신규 채용을 할꺼라 생각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제 기대는 여지없이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confinement(강제격리)가 시작되면서 프랑스 경제가 올해 -12.5% 성장, 즉 불경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프랑스어도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취업에 훨씬 중요했습니다. IT분야에서는 영어를 많이 쓸 것 같았는데요,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대표 IT기업인 네이버나 카카오도 영어로 일을 안하고, 한국어로 일을 하니까 프랑스라고 다를 것이라 생각했던게 실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원하는 직무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취업을 한 것은 정말 운이 좋았다고 밖에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순전히 운 때문이면 이 글 작성을 왜 하느지 궁금해 하실 수도 있는데요, 프랑스에서 외국인이 이 취업 운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기에 이를 알려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선 저의 스펙 및 배경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 프랑스어 실력 : DELF A2 - 영어시험에는 TOEIC, TOEFL, OPIc이 있는 것처럼 프랑스어 자격 시험으로 가장 유명한 건 이 DELF입니다. DELF는 총 6개의 레벨(A1, A2, B1, B2, C1, C2)이 있는데요, A1이 가장 초급이고, C2가 가장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제 DELF A2라는 실력이 얼마나 초보인지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일상생활을 간신히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슈퍼마켓에 가서 제가 원하는 물건, 예를 들어 사과가 어디에 있는지 물어볼 수 있고, 음식 배달을 받고 배달원에게 길을 간단히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죠. 생존 프랑스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 학력 및 전공 분야 : 석사 (데이터 사이언스 전공) - 전공을 설명하시면 많은 분들이 "오, 프랑스어 잘 못해도 취직하실 수 있으시겠어요. AI분야는 요즘 수요가 많잖아요. 프랑스에 IT 국제 회사들도 많구요." 이 부분에 대해서 할 말이 많지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제 실력이 부족해서인지, 저는 취업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제가 취업을 원했던 분야가 금융분야라서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유명한 프랑스계 대기업들의 채용 공고를 보면 대부분 프랑스어를 굉장히 잘하거나, 모국어일 것을 요구하더라고요. 
  • 비자상태 : 배우자 비자 - 외국인으로서 취업을 하려면 특히 비자 상태가 중요해 보입니다. 프랑스 교민들이 많은 네이버 카페를 눈팅해본 결과, 프랑스 회사가 노동비자가 없는 외국인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노동청에 여러가지를 소명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 과정이 지난하고 행정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노동허가가 없는 상태의 외국인은 취업을 하기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제 배우자 비자는 프랑스에서 구직을 할 수 있어서 추가적으로 제가 노동허가를 받을 필요는 없었습니다.
  • 사는 곳 : 일드 프랑스 - 파리가 서울이라면, 일드 프랑스는 경기도입니다. 100개의 회사가 있다고 하면, 약 90개의 회사, 특히 외국인으로서 일하고 싶은 기업들은 이 일드 프랑스 지역에 모여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라 데펑스(La Défense)와 사클레이(Paris-Saclay), 파리 지역에 회사가 많다고 느꼈습니다.

혹시 프랑스에 오신 분들이 계시다면 원하시는 바를 하시며 지내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더보기

댓글,

하얀눈곰

프랑스에 살고 있습니다. 낯선 나라에 와서 살다보니 생각들이 많습니다. 이 지나가는 생각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